인사말

어둠의 역사를 빛의 역사로

제주4·3평화재단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3평화재단은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공익적 목적의 법인입니다.

4·3평화재단의 설립은 지금도 미결의 장으로 남아 있는 4·3의 해결을 위한 후속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이문교

제주4·3사건은 어둠의 역사였습니다.

1948년 제노사이드(genocide) 범죄의 방지와 처벌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집단학살은 유엔의 정신과 목적에 위배되고 문명세계에 의해서 단죄되어야 하는 국제법상 범죄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1948년 그해 제주섬에서는 이런 국제법상의 기본원칙이 무시된 암흑의 사회였고, 50년 동안 4·3사건의 진상규명 조차 할 수 없는 어둠의 역사 속에 묻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제주도민들은 진실의 호도와 역사의 왜곡, 권력의 탄압에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1960년대부터 저항하고 투쟁하며 4·3의 진실규명에 힘을 모았고, 그 결과 정부에서도 4·3사건의 해결을 위한 법제적인 조치들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정부가 확정한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에서도 4·3사건의 희생자를 2만 5,000명에서 3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당시 제주도 인구의 10%에 해당합니다.
그 가운데 희생자 1만 4,000여 명은 신원이 확인되어 4·3평화공원 위령제단에 위패를 봉안하고 있습니다.

4·3특별법의 제정(2000년), 4·3사건진상조사보고서 채택(2003년), 대통령이 국가공권력에 의해 피해 입은 제주도민들에게 대한 사과(2003년)를 했고 이어서 올해는 4·3희생자추념일이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기에 이른 것입니다.

4·3희생자추념일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것은 단순하게 추념식의 의례 품격만을 높인 것은 아닙니다.
과거사 청산을 통해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한 진일보한 정부의 결단이고 우리나라가 인권국가임을 세계에 과시하는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4·3해결을 위한 이러한 성과는 제주도민들의 바른 역사에 대한 가치의식과 정의사회를 희구하는 불굴의 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4·3사건의 진상규명 과정에서는 이념적인 대립과 상충, 보수와 진보의 반목, 가해자와 피해자라는 2분법적인 갈등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갈등의 역사를 청산해야 합니다.

제주4·3은 빛의 역사로 바뀌어야 합니다.

우리가 제주4·3을 과거처럼 갈등 프레임(frame)에 가두어 놓는다면 제주사회는 정체된 시간 속에 머물게 될 것입니다.
선진 문명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도민들의 에너지와 역동성이 불필요하게 낭비되고 말 것입니다.

저는 제주4·3평화재단을 통해 제주4·3의 처참한 역사를 해원하고 화합하며 바르게 해결해 오고 있는 제주도민의 평화정신을 높이 선양시키려 합니다.

지금까지 해결된 4·3의 조치들이 바라지창에 불과하다 하더라도 그 속에는 도민들의 평화정신이 깃들어 있고, 그 지혜와 정신은 과거사 청산의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자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4·3을 해결하고 있는 자랑스러운 역사에 가치를 부여하고 후예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노력하려 합니다.

4·3평화재단은 평화정신을 선양할 것입니다.

4·3평화재단은 법정 기존사업인 △4·3사건의 추가 진상조사 △4·3사건 희생자의 추모사업 및 유족 복지사업 △4·3문화·학술사업 △국내·외 평화교류사업 △4·3사료관 및 평화공원의 운영관리 사업을 충실하게 시행할 것입니다.

또한 특별시책 사업으로 △화해보고서 출판 △4·3평화상 제정 운영 △중기발전계획 수립 등을 통해 4·3해결의 평화정시을 후세에 전승시키는데 열성을 다 할 것입니다.

4·3평화공원에는 연간 25만여 명의 일반 관람객과 학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방문자들을 위한 교육자료 준비와 4·3의 바른 역사를 위한 학교 정규교육,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자료 확충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4·3평화공원은 억울하게 희생된 4·3영령들의 영면의 요람으로서만이 아니라 평화성지가 되도록 정성을 쏟겠습니다.

역사는 구비가 있어도 바르게 흘러간다는 진리를 믿고 있습니다.

자그마한 일이라도 조언과 지혜를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처받은 영혼을 향한 희망이 불어오는 곳
평화·상생·해원 바람의 진원지

제주4·3평화재단

4·3아카이브 소개